[프린세스 메이커 2] 10살 무신잡기 첫 번째 공략이다. 이번에는 단단한 방어력으로 무신의 공격을 안 아프게 맞으면서 물리 공격으로 제압한다.
원래는 컨셉을 위해 방어력만 올리고 무신을 잡으려 하였으나, 시스템상 무신과 60합을 겨루면 딸이 도망쳐버리기에 공격력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물리 계열로 성공한 것만으로도 상당히 가치가 있었다.
1. 필요 능력치
무신은 전투기술과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딸의 전투기술과 공격력을 충분히 올리지 않으면 60합 이내에 잡을 수 없다. 실험해 본 결과 전투기술 110, 공격력 100 정도가 필요하였다.
이론적으로는 딸의 방어력을 144로 만들면 크리티컬을 제외하고 항상 1의 데미지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해보면 140 정도만 되더라도 대부분 1의 데미지가 들어온다. 이 경우 체력이 50 정도만 되어도 충분하다.
딸의 방어력이 135인 경우, 체력이 100 정도면 한 자릿수 피해를 받으며 클리어가 가능하다. 방어력이 더 낮으면 딜이 유의미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체력을 상당히 높이지 않으면 위험하다.
2. 초기설정
4월 24일(황소자리), O형을 선택하였다.
수확제를 기준으로 전반부와 후반부를 정확히 가를 수 있다. 공략 이해를 돕기 위해 이렇게 선택하였다. 황소자리는 대체로 준수하고 균등한 초기 스탯을 가지고 있어 나쁜 선택지는 아니며, 신앙이 20 이상인 것도 좋은 장점이다.
다른 모든 별자리로도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나, 수확제를 우승하려면 좀 더 빠른 별자리를 골라야 한다.
불량화를 완화하기 위해 혈액형은 A형이나 B형이 좋다. 불량상태가 되면 용돈을 줘도 스트레스가 줄지 않아 관리비용이 증가한다. 요리점의 음식이나 잡화점의 인형을 써야 한다.
3. 소지금
첫 페이즈로 북부에 가서 상자 3개를 모두 회수하되 상인은 건들지 않는다. 번 돈으로 격투술과 검술을 듣다가 돈이 떨어질 때쯤 서부로 간다. 서부에서는 모든 상자를 회수하고 마왕 이벤트를 한 뒤, 출구 근처에서 상인을 1회 습격한다. 금액은 반드시 1000 G 이상을 받아내야 한다.
전반부에 행상인이 방문하는 경우 아무것도 사지 않는다.
수확제에서는 우승을 못하더라도 적당히 승리해서 돈을 약간 보충하면 된다. 후반부로 가면 남부를 시작하면서 돈 걱정이 사라진다. 적절한 시기에 동방도와 미스릴 갑옷을 사면 된다.
4. 공략 구조
수확제를 기준으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뉜다.
전반부에서는 북부와 서부에서 번 돈으로 검술 8회와 격투술 6회를 실시하여 전투기술과 공격력을 100 근처로 만든다.
후반부에서는 격투술 중급과 남부의 패치피쉬 사냥으로 칠흑의 비늘을 모아 방어력을 140 이상 만든다. '양손철검' 트릭과 '미스릴 갑옷'을 장비하면 방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전반부의 격투술과 검술의 순서가 복잡하게 섞여있는 것은 조금의 스탯이라도 잘 뽑기위해 교묘하게 구성한 것이다. 귀찮으면 몰아서 해도 된다.
5. 전체과정
4월
식단을 '어쨌든 튼튼하게'변경하고 여름옷을 구입한다. 북부로 가서 3개의 모든 상자를 회수하되 상인은 건들지 않는다.
날짜가 짧기 때문에 길을 잘 숙지해야 시간 내에 모든 상자를 먹을 수 있다. '얼음 조각'이 들어있는 3번째 상자를 먼저 열고 얼음 다리로 되돌아와 뛰어내려야 시간이 절약된다.
얼음 다리는 외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폭이 존재한다. 다리 진입 전에 살짝 아래쪽에서 들어가야만 아래쪽의 상자를 볼 수 있다. 상자의 약간 왼쪽에서 뛰어내리면 된다.
5월
북부에서 얻은 '얼음 조각'과 '동방도'를 판매한 후 용돈을 준다. 불량상태가 아니면 스트레스를 20 낮춰준다. 앞으로도 스트레스를 확인하며 줄 수 있는 경우 아끼지 말고 챙겨준다.
격투술-검술-검술을 실행한다. 검술 수업 1회당 전투기술이 5 이상 오르게 하는 것이 좋다. 도장파괴범이 등장하면 로드한다.
6월
용돈을 주고 검술 2회 서부 1회를 편성한다. 순서는 검술-검술-서부가 편하며, 검술-서부-검술 순으로 편성하면 사소하게 이득을 볼 수 있다.
서부 4개의 상자를 모두 회수하고 마왕 이벤트를 발생시켜 근력을 받는다. 52 이상 받으면 좋지만, 이곳 돌파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냥 받는 것만으로 만족해도 된다.
출구 쪽으로 돌아와서 반드시 상인을 1회 습격하여 1000 G 이상 얻도록 한다.
7월
용돈을 주고 검술-격투술-검술을 시행한다.
8월
상태를 확인해서 불량이면 용돈을 주기 말고 그냥 넘어가거나, 돈이 여유가 있다면 요리점에 가거나 잡화점에 가서 인형을 사주도록 한다.
격투술-격투술-검술을 실행한다. 중급 검술에서는 공격력이 일당 1~2로 확률적으로 상승한다. 1회당 12~14 정도의 공격력을 받도록 한다.
9월
격투술-격투술-검술을 시행해본다. 진행 후 전사평가가 200이 넘으면 발키리가 등장하여 공격력을 추가로 4 올려준다. 200보다 약간 부족한 경우에는 로드한 후 무기점에서 가서 곤봉과 가죽갑옷을 구입하여 장착한다. 약간의 전사평가를 올려준다. 또는, 이제 도장파괴범을 어느정도 이길 수 있으므로 이들을 잡아서 평가를 10 받아도 된다. 어찌됐건 9월 스케줄이 끝냈을 때 전사평가를 200 이상이 되도록 한다.
10월
봉급을 받으면 무기점에서 '양손철검'을 구매하고, 방어력 4를 만든 뒤 팔아버린다. 그 다음 입고 싶은 장비를 장착한다.
방어력이 4 이하인 상태에서 '양손철검'을 장착 후 해제하면 방어력 4가 되는 유명한 트릭이 있다.
마을을 들락거리며 길거리 전투를 하고 전사평가를 300 이상으로 만들어준다. 이렇게 해주면 수확제에서 승리 시마다 300 G 를 추가로 받게된다.
무술대회는 준우승 정도면 충분하다. 우승하려면 빠른 별자리를 골라야 한다. 하기의 이유로 우승은 어렵다.
-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낮은 상태이다. 나타샤나 레프톨 같이 전투기술이 높은 상대는 회피가 어려워서 힘들다.
- 마법 능력이 거의 없다. 담담이나 살람 나세르 같이 마법을 쓰는 상대는 회피가 안된다. 마법을 안 쓰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다.
- 10합을 겨루면 판정이 들어간다. 판정은 체력이 많이 남는 쪽이 승리한다. 유력 우승 후보인 머슬 할발은 체력과 방어력이 높아서 물리 딜은 잘 안 박힌다. 모든 공격을 회피하고 꾸준히 때려도 판정에서 못 이긴다. 크리티컬을 3방 이상 넣어야 하는데 현실적이지 않다.
11월~4월
이제부터 진짜 방어력에 올인하면 된다. 10살 마지막에 무신을 도전하기 전까지 17페이즈를 사용가능하므로 1페이즈 당 방어력을 7올리면 된다. 한 달에 21 정도씩 꾸준히 올리면 된다.
방어력이 오르는 격투술 중급과 남부에서 비늘 모으기를 병행한다. 페이즈 당 격투술에서는 방어력 5~6, 남부에서는 비늘 3개 정도면 맞다. 1격투술 2남부 or 2격투술 1남부의 형태로 구성하면 된다. 예를들어 5방어력에 비늘 6개, 10방어력에 비늘 4개 같은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다.
남부에 서식하는 패치피쉬는 방어+3 아이템인 '칠흑의 비늘'을 드랍한다. 남부 출발 후 왼쪽 폭포로 떨어져서 나오는 섬이 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면 돌길 사이에 물이 있는데, 여기가 패치피쉬만 나오는 서식지이다. 이곳에서 사냥만 하면 비늘을 평균 3개 정도 얻을 수 있다.
순수하게 방어력을 올리는 속도만 따지면 남부로만 가는 것이 빠르다. 그러나 비늘을 얻는 양의 편차가 크고 무사수행의 피로감이 크다. 또한, 인벤토리가 비늘로 도배되는 것도 썩 마음에 들지 않아 섞어서 진행하였다. 이렇게 돌아가도 시간이 남으니 마음에 드는 방법을 사용하자.
남부에서 열심히 사냥하면 페이즈 당 약 1000 G의 수입이 발생한다. 격투술 수업료를 고려하면서 좋은 타이밍에 동방도와 미스릴 갑옷을 사준다.
무신에게는 방어력이 140 이상이 된 경우 도전하면 된다.
계획대로 실행해보니 생각보다 수월했다. 물리 계열로 잡아보고 싶으면 해봐도 좋다. 이상으로 공략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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