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2] 올스탯 999, 평가 999, 예술과 요리 999, 모성 100 만들기 첫 번째 공략이다. 가장 무난한 전갈자리 A형, 첫 요리대회 우승 방법으로 진행한다.
▼기본 상태(장비와 의상을 해제하고, 상점템과 칠흑의 비늘을 모두 판매한 상태)상기 목표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나름대로 반복과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공략을 작성하였으나 쉽지는 않을 것이다.
본 공략에서는 스케줄표를 제시하지 않는다. 또한, 극초반을 제외하고는 웬만하면 특정 날짜에 특정 행동을 강제하지 않는다. 방향성과 주요 포인트, 주의 사항을 안내하고 스스로 일정을 짜도록 할 것이다.
전갈자리 A형, 첫 요리대회 우승 전략은 초반 구조가 단순하여 이해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전략을 제시하기 전에 이것을 기본 뼈대로 삼을 것이다. 또한, 이곳에 올스탯을 만들기 위한 총체적인 지식을 포함하여 다룬다.
기초적인 내용과 세부적인 설명이 포함되어 방대해 보이지만, 초급자가 아니라면 아는 내용이 많을 것이다.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1. 일정의 효율적 구성
이 게임은 월의 상순, 중순, 하순을 각각 하나의 페이즈로 하여 한 달 스케줄을 짜고 진행하는 방식이다. 페이즈는 하나의 활동을 수행하는 기본 단위이다. 하나의 페이즈는 보통 10일을 의미하지만, 31일이 있는 달과 2월이 있으므로 하순은 달마다 달라진다.
교육과 아르바이트는 일요일에 쉬지만, 무사수행과 휴식은 영향이 없다. 따라서 일요일이 많이 들어가는 페이즈에 무사수행이나 휴식을 편성하면 날짜를 더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무사수행은 날짜 수가 아니라 이벤트 발생에 따라 스탯이 증감하므로 날짜가 적은 페이즈에 잘 맞는다.
2달에 1일만 이득 본다고 가정해도 1년이면 6일, 8년이면 48일이나 된다. 물론 이것에 너무 집착하면 피로감이 커지고, 후반에 일정 구성이 꼬이거나 오히려 비효율적이 될 수 있으니 때로는 내려놓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공략에서는 일요일의 수를 반영하여 '(영업일)일 페이즈'라는 표현을 사용할 것이다. 보통 페이즈에 일요일이 1번 있으면 9일, 2번 있으면 8일 페이즈가 된다. 8일 페이즈는 무사수행으로 구성하는게 좋고, 그 중에서도 동부와 남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육의 초급과 중급 구간은 스탯 상승량이 좋지 않으므로 8일 페이즈 편성을 고려할 수 있다.
2월의 마지막 페이즈는 6~8일 페이즈가 되므로 무사수행으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31일이 있는 페이즈는 일요일이 1번인 10일 페이즈와 일요일이 2번인 9일 페이즈가 있다. 10일 페이즈는 교육/아르바이트 에서 스탯을 조금이라도 더 뽑아야 하는 경우 사용하며, 9일 페이즈는 일반적인 9일 페이즈처럼 사용하거나 몬스터를 많이 잡아야 하는 무사수행(보통 서부)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 세이브/로드 피로도 줄이기
일정을 진행하면서 변화하는 능력치는 고정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확률적으로 변화한다. 스케줄을 구성하는 경우 확률로 인한 랜덤성이 큰 활동으로 가득 채우면 원하는 스탯상승을 뽑아내기 매우 어려워진다. 결국 세이브/로드에 지쳐 타협하는 일이 잦아지고 이것이 누적되어 실패의 결과를 받게 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부담감이 적은 활동들을 잘 끼워 넣어야 한다. 스탯이 고정상승하거나 편차가 적은 활동, 가치가 낮은 스탯이 오르는 행동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활동은 비교적 적기 때문에 함부로 남발하지 말고 잘 분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무사수행은 확률적 요소 뿐 아니라 플레이타임 자체가 길기 때문에 가장 부담이 크다.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일정을 구성해야 피로도가 줄어든다.
- 무사수행은 최대한 적게 편성한다.
- 무사수행을 확률적 교육/아르바이트 이후에 구성한다.
- 무사수행이 2번 이상인 경우, 첫 무사수행에서 타협을 불허한다.
- 무사수행이 2번 이상인 경우, 스탯타협성이 높은 무사수행을 뒤에 구성한다.
- 무사수행이 2번 이상인 경우, 사냥이 많은 무사수행을 뒤에 구성한다.
3. 초기상태
A형, 10월 24일(전갈자리) 시작이 가장 무난하다. 이것을 기준으로 공략한다.
매력은 매년 생일에 초기 스탯 만큼 추가 상승한다. 전갈자리는 42로 가장 높다
A형은 매달 도덕성이 3 오른다.
4. 돈
두 번째 수확제를 끝내기 전까지는 빠듯하다고 보면 된다. 그 이후에는 걱정할 일이 없다.
극초반에 북부와 서부의 상자로 생활비와 인형 값을 마련한다. 상인 습격은 안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하더라도 극초반에만 해야 한다. 공략에서는 1회 시도하였다. 돈의 여유가 조금 생길 뿐 공략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성 주변의 사람들을 습격하면 업보가 20 상승하고 도덕성 15, 신앙이 10 하락한다.
상인을 잡거나 도주 시키면 500~1600 G 와 30% 확률로 '찻잔'을 얻는다.
5. 용돈과 대화
용돈을 주면 스트레스를 20 낮출 수 있다. 필요하다면 아끼지 말고 사용한다.
대화를 하면 아버지와의 관계가 1 오른다. 한 달에 한 번만 수치가 오른다. 이것만 해서는 아버지와의 관계가 100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집안일을 하면 일당 0~1이 오르고, 생일선물을 사면 5가 오른다. 100이 되는데 얼마 걸리지 않는다. 이상한 이벤트나 라이벌에 엮여서 떨어지지만 않는다면 걱정할게 없다. 그래도 대화는 꾸준히 해준다.
14세 생일부터 15세 생일 사이에 교육을 실행하면 라이벌이 생긴다. 라이벌이 오라는 수확제 종목에 출전하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10 증가하고 아버지와의 관계가 10 감소한다.
수확제 직후 운명의 날이 오기 때문에 라이벌이 생기면 아버지와의 관계 100 달성이 안된다. 저 1년 동안은 교육을 봉인해야 한다.
6. 식단
시작하자 마자 '어쨌든 튼튼하게'로 변경해주고 끝까지 간다.
매달 체력이 10 상승하여 총 970 오른다.
'어쨌든 튼튼하게' 식단은 매달 다음의 범위에서 임의로 체중이 증가한다. (단위 : kg)
- 16세 미만 : 0.28~0.35
- 16세 이상 : 0.16~0.20
7. 체중관리
체력 999를 위해서는 '어쨌든 튼튼하게'식단과 고기 요리가 필수다. 체중관리를 안하면 비만에 빠질 수밖에 없다. 비만이 되면 매력이 매달 2 하락하고, 대부분의 의상을 입을 수 없다. 체중 관리를 포기할 수도 있지만 깎여나가는 매력이 신경 쓰이고, 의상에 붙은 능력치를 포기해야 한다.
체중관리 방법은 동부에서 얻는 '고양이의 눈'과 서부의 자이언트 크로우가 떨어트리는 '고대의 우유'이다. 체중 관리를 하고 싶지만, 도저히 감당을 못하겠다면 마왕에게 체력을 1~2회 받을 수도 있다. 1회당 4kg과 유사한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8. 인맥
나이에 관계없이 1월 31일에는 무조건 '청년 무관'을 만나야 한다. 만나기만 하지 말고 꼭 내년에 보자고 약속해야 한다.
10살에는 문지기, 11살에는 근위기사와 장군, 12~13살에는 대신, 주교, 왕비를 마무리한다. 대신을 만나려는 시기에는 잡화점에서 책을 많이 사서 만나면 빠르게 올릴 수 있다.
14살 때, 화술 40 이상이 되면 광대를 만날 수 있다. 1회 만날 때마다 감수성 15 상승, 사교평가 15 하락한다. 14번 만나면 '왕가의 비파'(예술 +50)를 주고, 21회 만나면 떠난다. 총합 감수성이 315 증가하고 사교평가가 315 하락한다.
그 다음 후궁, 국왕 순으로 인맥을 올려 1000을 달성한다.
9. 행상인
정령의 반지, 비너스의 목걸이, 정령의 반지 순으로 구입한다. 첫 정령의 반지는 11월에 빠르게 반환하고 비너스의 목걸이는 11세가 되기 전에 구매한다. 3차 행상인은 두 번째 수확제 이후 방문시키는 것이 좋다.
행상인은 1000G, 2000G, 5000G가 넘어가는 경우 방문한다.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3회만 온다.
정령의 반지는 서부 사막지대 좌상단에 있는 오아시스에 갖다 주면 즉시 기품 50이 상승한다. 또한, 반지를 돌려주고 1년이 지나면 2000 G 와 감수성 100을 받는 후속 이벤트가 발생한다. 단, 1년이 지나기 전에 정령의 반지를 추가로 사서 물의 정령에게 반지를 또 돌려주면, 두 번째 반환 시점으로부터 1년 후 이벤트가 1번 발생하고 끝나버린다.
비너스의 목걸이는 소지 시 기품 20, 매력 20이 상승한다. 추가로 생일이 되면 나이 만큼의 기품, 매력, 감수성을 올려준다. 11~18세 까지 모두 받으면 각각 116을 얻을 수 있다.
10. 수확제
첫 해만 요리대회에 참가하고 그 이후에는 7번 모두 왕국 예술제에 참가한다.
요리대회 우승 상품은 먹지 않고, 예술대회 우승 상품은 엔딩까지 팔지 않도록 한다.
요리대회 우승 상품인 '극락조의 알'은 먹으면 즉시 체력 50을 보충한다. 먹지 않으면 1달 후 감수성이 100 증가하는 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왕국 예술제를 우승하면 사교평가 30과 명장의 붓(예술 +50)을 받는다. 미술 수업에서 그림을 그릴 때의 예술 수치가 그림의 점수가 된다. 96점 이상의 '강림하는 천사'를 출품하면 무조건 우승한다.
11. 교육
자연과학
교육은 클래스가 올라가야 상승치가 커지므로 자연과학+신학 조압은 비효율적이다. 지능을 올리는 경우 마왕+신학이 훨씬 빠르다.시문학
지능, 기품, 감수성, 예술을 올려준다. 감수성 상승이 메인이다.
이 공략에서 마지막까지 조금씩 남는 스탯을 모두 올려줄 수 있는 교육이다. 마지막에 시간이 낭은 상황에서 해주면 좋다. 그러나 다양하게 올려주는 만큼 상승량이 적고, 클래스를 올리기에도 시간이 많지 않다. 예술을 제외하고 상점템으로 메울 수 있는 스탯들이니 우선순위는 가장 낮다.
시문학은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할지 안 할지 달라지므로 지능, 기품, 감수성은 바로 999를 만들지 말고 30~80 정도의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신학
지능, 신앙, 항마력을 올려준다. 클래스가 올라갈수록 상승 편차가 크다.
도덕성을 모두 올린 후 교회 대신 이것으로 신앙을 채운다. 신앙이 999가 되면 마무리해야 하지만, 마왕 이벤트로 다시 떨어지므로 졸업은 서부를 완결하고 신앙 999가 되는 시점이다.
하위 클래스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8일 페이즈에 편성하는 것이 낫다. 상위 클래스에서는 상승 편차가 커지므로 랜덤성이 높다.
군사학, 검술, 무용
손 대지 않는다.격투술
전투기술과 방어력이 오른다. 방어력은 중급부터 0~1 오른다.
초급은 전투기술이 확정 상승하므로 8일 페이즈가 좋고, 랜덤성을 낮추는 용도로 유용하다.
중급부터 방어력을 페이즈당 6~7 뽑아내면 준수하다(성품, 화술과 유사).
취향에 따라 장비+칠흑의 비늘과 조합하여 100만 채우고 중단해도 된다.
전투기술이 오르기 때문에 일찍 하면 현상범에게 죽지 못하거나 억지로 죽일 수 있다. 매력을 충분히 뜯어내기 전까지는 피해야 한다. 동부 기준 2회, 남부 기준 3회까지는 허용범위다.
보통은 가장 나중에 하게 되지만, 중간에 페이즈 구성이 어려울 때 1~2회를 긴급하게 쓸 수 있다.
마법
한 달 내내 마법 교육으로만 일정을 구성하면 페이 이벤트가 발생한다.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벤트 발생 시점에서 보유한 해당 능력치의 20% 만큼 증폭시켜준다. 해당 능력치가 높을수록 상승량이 크기 때문에 늦게 할수록 좋다.
시점은 두 번째 수확제가 끝난 이후를 추천한다. 수업료를 낼 여유가 생기고, 엘프 이벤트로 마력이 적당히 쌓여 괜찮은 증폭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부의 자이언트 크로우도 잡기 시작할 때이기도 하다.
예법
예의범절과 기품이 상승한다.
11~12세에 진행한다. 8번 교육하여 예의범절 100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11세에는 돈이 빠듯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예법을 했다간 미술 4회를 못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돈을 잘 보면서 교육 시키면 5~6회 정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는 12세가 되어 돈이 생기면 해준다.
6회 동안 진행되는 초급에서 예의범절은 1로 확정 상승한다. 초기 예의범절은 14이고, 9일 페이즈에 6번 실행하면 68이 된다. 중급이 되면 1일에 1~2씩 상승하는데, 2회를 해서 29 이상을 더 올리면 된다. 원래는 97 이상이 되는 것인데, 파이몬의 버프를 받아 100을 넘어간다. 이것이 어렵다고 생각되면 10일 페이즈를 활용하자.
사교평가가 100 이상인 상태에서 예법+미술+무용 횟수의 총합이 8번 이상이면 파이몬이 찾아와 예의범절을 3 올려준다.
미술
11세에 4회만 진행한다. 동부에서 오르는 예술과 연계하여 4번째 미술 수업이 종료되는 날의 예술이 96 이상 되도록 한다. 이 그림으로 남은 7번의 수확제를 모두 우승 시킨다.예술과 감수성이 상승한다. 4번 할 때마다 100 G 의 추가 비용으로 그림을 한 번 그린다. 그림을 그리는 시점의 예술 수치가 그림의 점수가 된다.
같은 작품을 수확제에 계속 출품할 수 있고, 96점 이상의 그림은 100% 우승한다.
12. 아르바이트
집안일
요리, 청소세탁, 성품이 0~1씩 상승한다. 감수성이 떨어진다.
페이즈당 청소세탁과 성품이 6~7 상승하면 성공이다. 15회 실행하여 청소세탁 96, 성품 100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요리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최소 80은 되어야 수확제에서 우승 시킬 수 있으니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공략 상 14세에 주점을 하게 되는데, 주점을 하면 요리도 오르고 주점이 끝날 때 쯤 도모보이의 버프로 청소세탁이 자연스럽게 100을 넘는다.
가사평가가 200 이상인 상황에서 집안일+요리점+주점의 실행 횟수가 30 이상이면 도모보이가 청소세탁을 4 올려준다.
10세에 완료해야 하는 과정으로, 용돈과 교회로 올리는 도덕성으로 휴식 없이 할 수 있다. 스케줄에 집안일만 몰아서 할 수도 있지만 페이즈를 잘 분배하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집안일, 교회, 서부를 조합하여 8월까지 마무리한다.
교회
도덕성 1과 신앙 2를 확정으로 올려준다.
매월 3 상승하는 도덕성과 가정교사로 상승할 도덕성(약 225)을 계산하여 목표 도덕성에 도달하면 졸업한다.
스탯이 확정 상승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남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랜덤성이 있는 페이즈를 줄여주어 높은 스탯을 쉽게 뽑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8일 페이즈든 9일 페이즈든 어느 곳에 넣어도 좋고, 페널티도 없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보통 14세 생일 때쯤 졸업 조건이 달성될 것이다. 그런데 14세 이전까지는 제약사항이 많아 애매할 때 교회 말고는 갈 곳이 없다. 따라서 초반에 교회를 남발한 경우 13세 일정을 짜기가 매우 곤란해진다. 동부를 시작하면 8일 페이즈마다 무사수행을 보내야 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4번째 수확제(14세 직전)때 도덕성이 630을 넘으면 최종스탯에서 도덕성을 낭비할 수 있다. 이 점을 고려하여 교회와 무사수행을 조화롭게 구성하도록 한다.
주점
14살이 되면 열린다.
요리와 화술을 0~1 올려주고 지능이 2 감소한다. 스트레스가 5 증가한다.
지능을 올릴 수 없어 14세 이전 행동을 답답하게 하는 주범이다. 15세가 되기 전에 해치워야 한다. 14세 이전 교회를 모두 소진한 경우 좀 더 페이즈 구성이 어려워진다. 주점, 서뷰, 남부, 가정교사 or 교회를 조합하여 8~10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끝내는 것을 추천한다.
가정교사
14살이 되면 열린다. 스트레스 0을 기준으로 지능 200 근처에서 성공한다.
도덕성 1과 모성 0~1, 스트레스 7 증가하고 매력이 1 감소한다.
아르바이트가 실패하더라도 능력치는 똑같이 상승하지만, 성공시켜야 찝찝하지 않다.
모성을 올리기 위해 하는 아르바이트이다. 모성은 히든스탯이기 때문에 엔딩에서 보거나 에디터로 봐야 한다. 여기서 플레이어의 결정에 따라 페이즈 수가 크게 달라진다.
- 모성을 에디터로 확인하면서 짧은 시간에 100이상을 만든다.
- 일단 21회 정도 실시하고 엔딩에서 수치를 본 후, 몇 달 전으로 돌아가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 25회 실시하고 신경쓰지 않는다. 그러고도 실패하면 수호성을 비난한다.
9일 페이즈를 기준으로, 가정교사를 21~25회 실행하면 대부분 모성 100 을 달성할 수 있다. 에디터로 확인하면서 진행하면 페이즈당 모성 6~7을 올리면서 15~17회에 끝낼 수도 있다. 이 공략은 두 번째 방법으로 진행되었음을 밝힌다.
가정교사로 오르는 예상 도덕성 약 225는 9일 페이즈로 25회 한다는 가정에서 나온 값이다. 운이 없어서 25회 이상 한다면 도덕성을 조금 손해볼 수 있다. 이 경우 보모를 응급 처방할 수 있다. 가정교사가 일찍 끝나면 남는 도덕성은 교회로 돌리면 된다.
모성 상승량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가정교사는 준확정적 행동이다. 따라서 교회가 졸업된 이후 랜덤성을 낮추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14세 일정을 짜다 보면 주점과 가정교사를 병행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주점을 하면 지능이 박살나고 스트레스가 폭발하여 가정교사 실패 확률이 매우 높지만 해결책은 있다.
- 가정교사를 넣을 때마다 책을 전부 팔고 새로 꽉꽉 채운다.
- 중간에 남부에 가서 스트레스를 날리고 다음 달에 가정교사를 한다.
14세 정도 되면 돈도 많이 쌓이고 인맥도 높아져서 손해 보는 돈이 적다. 또한 가정교사 성공 보수도 짭짤하기 때문에 돈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좀 귀찮더라도 이 작업을 하면 주점 중에도 가정교사를 성공시킬 수 있다.
보모
감수성 1, 모성 0~1 상승하고, 매력이 1 감소한다.
이것을 할 필요가 없다. 감수성은 공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900을 넘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성의 가치가 감수성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모성은 보모 대신 가정교사로 올린다.
그래도 보모를 고려할 상황은 있다. 14세 이전 교회를 졸업하고 페이즈 구성이 어려운 경우나 교회나 가정교사를 많이 해서 목표 도덕성을 초과한 경우에 보모를 일부 편성하여 맞출 수 있다.
13. 무사수행
북부 빙산지대
극초반에 상자를 먹을 떄, 후반에 무신을 잡는 경우에만 온다.
상인을 1회 칠 생각이라면 첫 스케줄로 이곳에 온다.
입구에서 10월 26일 밤까지 상인이 오기를 기다리고, 오지 않으면 다시 한다. 성공하면 달려서 상자를 정리하면 된다.
길을 잘 숙지해야 시간 내에 모든 상자를 먹을 수 있다. '얼음 조각'이 들어있는 3번째 상자를 먼저 열고 얼음 다리로 되돌아와 뛰어내려야 시간이 절약된다.
얼음 다리는 외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폭이 존재한다. 다리 진입 전에 살짝 아래쪽에서 들어가야만 아래쪽의 상자를 볼 수 있다. 상자의 약간 왼쪽에서 뛰어내리면 된다.
동부 수풀지대
감수성이 200 이상 되면 현상범을 제외한 모든 이벤트 진행이 가능해진다. 또한, '유사 용'과 '맨이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는 '말을 건다' 커맨드로 돌파할 수 있다.
댄스파티나 다과회에 참여하면 딸의 스트레스가 0이 된다.
- '요정의 댄스파티' 이벤트는 체력이 2~6 감소하고, 예술이 5~10 상승한다. 반드시 밤에 캠프해야 한다.
- '요정의 다과회'는 요리가 25~35 상승한다.
- '엘프의 영목'에서 전투기술 5를 희생하여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5를 받는다.
- 매력이 100 이상인 상태에서 현상범에게 패배하면 매력이 25 상승한다.
- '산고양이'를 처치하면 10%의 확률로 '고양이의 눈'을 드랍한다.
11세가 되어 '극락조의 알'과 '정령의 반지' 이벤트가 끝나면 감수성이 200을 넘어 동부를 시작하게 된다. 전갈자리는 이 시기 자연스럽게 매력이 100을 넘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 없이 풀코스가 가능하다.
엘프 이벤트는 '철 갑옷' 트릭을 사용하며 계속 진행한다. 마법교육 없이도 준수한 마법계열 능력치를 만들 수 있다.
전투기술이 15 이하인 상태에서 '철 갑옷'을 장착 후 해제하면 전투기술 15가 되는 유명한 트릭이 있다. 동부의 엘프 이벤트를 무한히 진행할 수 있게 해준다.
레어 아이템 '고양이의 눈'을 얻으면 바로 서부로 가서 이벤트를 진행하자. 산고양이의 등장 확률과 아이템 드랍률이 낮기 때문에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현상범에게는 '공격한다' 커맨드만 사용하면 계속 질 수 있다. 동부를 졸업할 때는 확실히 잡아줘야 남부 현상범이 등장하니 잊지 않도록 한다.
다과회의 요리 상승치는 굳이 고점을 노리지 않아도 된다. 계속 최하 값만 나오는 게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지 말자. 이곳에서 요리가 780을 넘으면 동부를 졸업한다. 이렇게 해야 남부에서의 요리 상승치를 신경 쓰지 않고 비교적 편하게 노가다를 할 수 있다. 이 곳 상승량이 남부보다 후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당겨오는 것이다.
제시한 시기보다 이르게 졸업하고 남부로 이동하면 예술을 좀 더 빨리 올릴 수 있다. 그러나 남부에서 예술과 요리 상승치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스탯 타협을 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어지간히 노가다 할 자신이 없으면 고생만 하다가 오히려 능력치가 더 낮을 수도 있다.
동부 노가다의 핵심포인트는 '요정들의 댄스파티'이다. 예술 상승량 9, 10 이외에는 타협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한 달에 두 번 이상 온다면, 첫 페이즈에서 타협을 불허하고 다음 페이즈에서 상황을 보고 결정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동부든 남부든 댄스파티가 가깝기 때문에 빠르게 로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리는 여기서 두텁게 챙겨오기 때문에 예술에만 집중하면 된다.
남부 폭포지대
감수성이 200 이상 되면 현상범을 제외한 모든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다.
댄스파티나 다과회에 참여하면 딸의 스트레스가 0이 된다.
- '요정의 댄스파티' 이벤트는 체력이 5~10 감소하고, 예술이 5~15 상승한다. 반드시 밤에 캠프해야 한다.
- '요정의 다과회'는 요리가 5~15 상승한다.
- 매력이 100 이상인 상태에서 현상범에게 패배하면 매력이 25 상승한다.
- '패치피쉬'를 처치하면 20%의 확률로 '칠흑의 비늘'(방어+3)을 드랍한다.
'피쉬맨'을 처치하면 20%의 확률로 '인어의 눈물'을 떨어트린다 .
동부를 졸업하면 이곳으로 이동한다.
동부와 마찬가지로 예술 수치를 14, 15 이외로 타협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다과회 역시 평균에서 지나치게 벗어난 게 아니라면 신경 쓰지 않는다.
발생 조건이 감수성 30이기 때문에 10살 초반에 기본 감수성으로 오거나 집안일을 끝내고 수확제 직전 인형을 들고 올 수 있다. 남부에서 상자를 까면서 돈을 보충하고 요리 스탯을 약간 챙길 수 있다. 첫 요리대회 우승이 힘든 경우의 대응책이다.
남부 현상범은 동부 현상범을 처리해야 등장한다. 조금 강할 뿐 동부와 같다. 후반에는 딸의 체력이 높아져서 죽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에는 섬에 올라가 즉시 다과회를 보고 다시 물에 뛰어든다. 물에서 몬스터 하나 물어서 현상범을 다루듯이 '공격한다' 커맨드 만으로 체력을 적당히 낮춰주고 마법으로 정리한 뒤, 섬에 올라가 현상범을 만나면 된다.
남부 시작 초기에는 '칠흑의 비늘'을 적당히 지니도록 한다. 주점 완료 이전이기 때문에 책을 사고 파는 일이 많고, 현상범에게 죽는 것이 힘들어져 성가시다. 경험 상 방어력 35를 넘어가면 매우 귀찮아진다. 비늘로 방어력을 때우고 싶다면 후반에 모으도록 한다.
'인어의 눈물'이벤트는 기본적으로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상용으로 하나 지니는 것은 괜찮다.
서부 사막지대
- 신앙이 20 이상인 경우, 마왕의 별장 근처에서 캠프하면 체력, 근력, 지능, 기품, 매력 중 택1 하여 45~60 상승 시킨다. 신앙이 10~20 감소한다.
- 좌상단의 오아시스에 방문하면 감수성 2가 상승한다. 행상인에게 구입한 '정령의 반지'는 이곳에 반환하는 것이다.
- 동부에서 얻은 '고양이의 눈'을 소지하고 서부의 망자의 저택에 방문하면 캣시 이벤트가 발생한다. 키와 몸무게를 약간 조절할 수 있다.
' 자이언트 크로우'를 처치하면 10%의 확률로 '고대의 우유'를 드랍한다. 마시면 살이 1kg 빠지지만 잡화점에 팔아도 똑같이 살이 빠지는 버그가 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근력, 지능, 기품을 끝내기 전까지 오게 된다.
개인의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40~45회 정도 오게 된다.
오아시스는 꾸준하게 방문해야 한다. 모이면 상당히 큰 감수성이 오른다.
동부에서 '고양이의 눈'을 얻은 경우에는 캣시 이벤트를 빠르게 해주어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자이언트 크로우 사냥이다. 마력이 100을 넘으면 슬슬 시도할 수 있다. 이때부터 서부에 갈 때마다 우유 1개 이상은 얻어야 체중 관리가 된다. 드래곤 유적지를 통과하고 난 주변에 '자이언트 크로우'만 출현하는 구간이 있으니 서부의 이벤트를 다 하고 돌아가서 일정이 끝날 때까지 잡아준다.
'마왕의 술파티'에서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근력, 지능, 기품만 받으면 된다. 받는 순서는 기품 -> 근력 -> 지능 이다.
술파티로 하나의 능력치를 다 올리는 동안 높은 값을 고집하더라도 보통 1~2 페이즈 정도만 아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말고 한 페이즈 정도만 이득보변 만족하자. 페이즈당 50이 오른다고 가정하고 50을 초과한 값으로 보유 능력치가 50의 배수를 넘어가면 한 페이즈 이득 봤다고 생각하면 된다.
빼앗기는 신앙도 무시하기 어려우니 때로는 관심을 가져주자.
기품을 가장 먼저 받는 게 좋으며, 11~12회 정도 받게 된다. 가장 먼저 꾸준히 하면 12세 정도에 마무리 되는데, 이 시점 기준 750~800 까지 올리면 된다(정령의 반지 2회, 예법 졸업 후).
근력은 마왕 이벤트로만 올리게 되며, 영향을 주는 다른 활동은 일절 하지 않으므로 변동성이 없다. 아낌없이 999를 찍어주면 된다. 18회 정도 받으면 된다.
지능은 14세 주점을 완료한 후 올리기 시작한다. 신학과 마왕 이벤트가 얽혀있어 횟수를 따지기 어렵다. 10~14회 정도가 되는듯 하다. 변수가 많으니 신학과 마왕 이벤트를 같이 끌고가며 올려야 손해가 없다.
무사수행의 일정 구성
상술하였듯이 일요일이 많이 들어간 페이즈에 무사수행을 넣는 것이 좋다.
동부는 '고양이의 눈'을 얻기도 어렵고 현상범도 만나야 하기에 굳이 긴 일정(31일이 있는 페이즈)으로 오는 것이 좋지 않다. 예술 상승치도 양보하지 않는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탯타협성도 낮다.
남부도 굳이 긴 일정이 필요 없다. 동부와 같은 이유로 스탯타협성이 낮다.
서부는 체중 관리를 위해 '자이언트 크로우'를 최대한 잡아야 한다. 31일이 있는 달에 마지막 페이즈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뒷 페이즈에 구성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마왕 이벤트의 상승 수치는 동부와 남부에 비해서 타협 가능하다.
위 사항을 고려해보면, 무사수행이 여러 번인 경우 동부+서부, 남부+서부 순으로 짜는 것이 좋다. 상황에 따라 서부+서부도 괜찮다. 그러나 동부+동부, 남부+남부 조합은 피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14. 휴식
자유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다.
바캉스도 기본적으로 하지 않는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긴급 처방으로 고려할 수 있다.
10살 수확제에서 돈 문제로 인형이 부족하여 우승이 어려운 경우, 9월에 가을 산 바캉스를 편성해주면 저렴한 비용으로 감수성을 챙길 수 있다. 1일당 체중 0.1kg증가, 감수성 2증가한다.
너무 오랜 비만과 이른 현상범 처리로 매력 수치가 위험한 경우 비상용으로 들고 있던 인어의 눈물을 가지고 여름 바다 바캉스를 갈 수 있다. 1일당 체중이 0.1kg 감소하고, 매력 50과 감수성 20을 주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마지막에 감수성을 뽑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15. 능력치
체력
체력 만큼 스트레스를 견뎌낸다. 스트레스가 체력보다 높은 만큼 질병지수가 오른다.
전투 시 HP가 되고, '도망친다' 커맨드의 성공률이 증가한다.
근력
근력 10 당 공격력 1이 오른다. 999가 되면 공격력은 100이 되어 검술을 할 필요가 없다.
지능
'숨는다' 커맨드의 성공률이 높아지고, 전투 시 MP가 된다.
마왕+신학으로 올린다. 신학은 신앙이 999가 되면 중단하는 교육인데, 남는 지능을 마왕 이벤트로 올리면 신앙이 감소하고 다시 신학을 하는 형태로 물리게 되어 복잡하다. 또한 마왕 이벤트와 신학 모두 지능과 신앙의 등락폭이 커서 더욱 가늠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능을 올릴 때는 신학과 마왕 이벤트를 몰아서 하지 말고 병행하면서 신앙과 지능을 동시에 고려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지능은 시문학을 하게 되거나 책으로 보충할 수 있으므로 999를 목표로 하지 말고 30~80 정도의 여유를 남기는 것이 좋다.
기품
2 정령의 반지로 100, 예법 8회 약 70, 비너스의 목걸이 20+116, 실크 드레스 40, 초기스탯 9, 드래곤 유스 5를 제외한 스탯(약 650)을 마왕 이벤트와 시문학, 찻잔으로 채운다고 생각하면 된다. 비만으로 실크 드레스를 못 입거나 시문학을 추가로 할 수 있으니 오차에 대한 여유를 두어야 손해를 안 본다.마왕 이벤트로 기품을 먼저 올리면 대략 12세 정도에 끝나는데, 이 시점에 기품을 750~800정도(정령의 반지를 2번 돌려주고 예법이 끝난 경우)로 올려두고 후반에 상황을 봐서 무엇으로 정리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마왕 이벤트로 약 12회 정도 하게 된다.
매력
각 별자리의 초기 매력 만큼 매년 생일에 매력이 상승한다.
10살에 함부로 고기요리를 먹이면 안된다. 한 번만 먹여도 비만이 매우 빠르게 찾아온다. 11세가 되면 초기 매력 42+11세 추가 매력 42+비너스의 목걸이 소지20+비너스 목걸이 버프11 = 115이다. 현상범 이벤트 조건은 매력 100 이상 이므로 동부 초행 8개월 전에 비만이 시작되면 사태가 심각해진다. 현상범 이벤트를 시작 못하는 경우에는 남부를 1회 먼저 가서 상자에 있는 '요정의 꿀'로 대응한다.
기본으로 얻게 되는 매력 + 비너스 목걸이 = (42x9)+20+116 = 514 이다. 8년 비만을 가정하고 가정교사로 깍이는 매력을 합하면 약 400 정도이다. 즉, 900정도의 매력을 보충하면 되는데, 동부와 남부를 합쳐 40번 이상은 넉넉히 가게 되므로 현상범만 꾸준히 하면 매력의 문제는 없다.
그러나, 오랜 비반 상태에 빠지면 현상범 노가다가 늘어지면서 문제를 야기한다. 격투술 시작이 밀리면서 후반 일정 구성이 힘들어지고, 체력이 높아져 현상범에게 지기도 귀찮아진다. 그렇다고 일찍 잡았다간 매력이 부족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이러한 경우 비상용으로 들고 있던 '인어의 눈물'을 타개책으로 사용 가능하다.
도덕성
교회와 가정교사로 올린다.교회는 매달 오르는 도덕성 3과 가정교사로 오르는 도덕성 약 225를 염두하여 끊어야 한다. 이를 반영하여 대략 계산하면, 14세 직전 수확제 때 도덕성 630을 넘기면 손해를 볼 수 있다.
신앙
초반에 교회, 후반에 신학으로 올린다.서부 마왕 이벤트를 모두 끝내고 신앙이 999가 되어야 진정으로 끝낸 것이다.
감수성
공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900 이상 가기 때문에 따로 할 필요가 없다.2 정령의 반지 200 + 극락조 부화 이벤트 100 + 비너스의 목걸이 116 + 서부 호수 약 80 + 미술 4회 약 20 + 광대21회 315 + 무신 100 = 약 930
남는 부분은 시집으로 채우거나 시문학을 해주면 된다.
전사평가, 마법평가
마을을 들락거리며 올리면 된다. 상대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힌 쪽으로 평가가 오른다.사교평가
예의범절+예술+화술의 총합과 이벤트로 얻는 사교평가의 합이다.예의범절 100, 예술 999, 화술 100이 목표이므로 1200을 얻는다. 추가로 왕국 예술를 우승하면 사교평가 30을 준다. 7회 우승까지 합산하면 총 1410이다.
광대를 21회 방문하면 315의 사교평가가 감소하지만, 999를 만드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
가사평가
요리+청소세탁+성품의 총합과 이벤트로 받는 가사평가의 합이다.가사평가가 떨어질 행동을 하지 않으므로 요리 999만 봐도 신경쓸게 없다.
전투기술
물리 공격 명중률과 피격 회피율이 증가한다.
남부의 현상범을 처리하기 전까지는 올리지 않는다. 격투술로 올린다.
공격력
물리 공격력이 증가한다. 근력 10당 1이 증가하는 영향을 받는다.
방어력
받는 물리 피해량이 감소한다. 격투술 중급부터 올릴 수 있다.
방어력을 올리기 전에 '양손 철검' 트릭을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방어력이 4 이하인 상태에서 '양손 철검'을 장착 후 해제하면 방어력 4가 되는 유명한 트릭이 있다.
마법기술, 마력, 항마력
엘프 이벤트로 올린다. 마법기술과 마력은 마법 수업, 항마력은 신학으로 더 올릴 수 있다.마법수업을 듣는 경우 페이 이벤트를 활용하면 좋다.
예의범절
이 수치가 높아져야 성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난다.
예술
초기스탯 21+미술 4회 약 30+7명장의 붓 350+왕가의 비파50 = 약 450나머지 부분은 동부와 남부의 댄스파티 이벤트로 올린다. 이것으로 올리는 예술은 높은 수치 이외에는 타협을 불허해야 한다.
동부 20회, 남부 25~30회 정도 하면 999를 달성할 수 있다.
화술
주점으로만 올릴 수 있다. 페이즈당 6~7 올려서 15회로 100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14세에 시작하여 마무리 짓는다. 화술이 40을 넘으면 성에서 광대를 만날 수 있다.
요리
집안일, 주점, 동부와 남부의 다과회로 올린다.첫 해는 집안일로 요리를 80 이상 만들면 된다. 남은 20 가량은 주점에서 채워지고, 나머지는 다과회로 해결한다.
다과회에서 얻는 요리는 고점을 노리지 않아도 999를 쉽게 맞출 수 있다. 동부 다과회로 요리를 780 이상 만들고 졸업하면 남부에서도 상승치를 크게 신경 안써도 된다.
청소세탁
집안일로 올린다. 페이즈당 6 정도 올려서 15 페이즈로 96 이상 맞추면 된다. 나머지는 14세에 도모보이가 해결해준다.성품
집안일로 올린다. 페이즈당 6~7을 올려 15 페이즈로 100을 만들어야 한다. 전갈자리는 성품보다 청소세탁이 높기 때문에 청소세탁을 따라잡기 전까지는 성품 상승에 더 치중하면 된다.16. 전체과정
10세
북부와 서부의 상자로 생활비와 인형값을 벌어온다. 수확제 전까지 집안일을 하여 성품과 청소세탁, 요리를 올리고 인형을 이용하여 수확제를 우승 시킨다. 중간에 남는 일정은 교회와 서부로 때운다.
10월 26일 밤까지 입구 근처에서 상인을 기다린다. 오지 않으면 로드하고, 상인을 만나면 습격한 뒤 북부의 3개의 상자를 모두 챙긴다.
돌아오면 첫 행상인이 방문하게 되고, '정령의 반지'를 구매해준다. 마을 잡화점으로 가서 상자에서 얻은 아이템을 모두 판매한다. 11월 스케줄은 교회-교회-서부로 편성한다. 습격으로 하락한 신앙을 채워주기 위해 교회를 먼저 편성하는 것이고, 하순이 8일 페이즈이기 때문에 무사수행을 편성한 것이다. 앞으로는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스스로 스케줄을 편성해야 한다.
서부에서는 처음 보이는 드래곤 유적지 내에 있는 상자 2개를 먹는다. 안 쪽 상자 입구를 막는 용에게는 200G를 주고 '용의 이빨'을 챙긴다. 유적지를 통과하여 좌상단의 오아시스에 들러 '정령의 반지'를 돌려준다. 밑으로 내려가서 마왕 이벤트를 진행하고 기품을 받는다. 스탯을 높게 받으면 좋지만 초반 서부 돌파가 힘들기 때문에 그냥 타협해도 좋다. 여기까지가 필수 목표이고 뒤에 있는 2개의 상자는 먹을 수 있으면 먹고, 아니면 다음으로 미뤄도 된다.
돌아와서 소지금이 2000G를 넘으면 2차 행상인이 방문한다. 비너스의 목걸이를 구매하면 된다. 2000G가 넘지 않으면, 서부에서 먹은 '용의 이빨'을 잡화점에 판매하고 기다리면 다음 달에 방문한다.
용돈으로 스트레스를 낮춰준다. 앞으로도 스트레스가 있으면 아끼지 말고 용돈을 준다. 기품이 제법 생겼기 때문에 성으로 가서 문지기를 만나준다. 10살에는 문지기 인맥만 올리면 된다. 매년 1월 31일은 꼭 '청년 무관'을 만난다.
이제부터 8월 31일 까지는 다음을 참고하여 스스로 일정을 짜면 된다.
집안일과 교회, 서부로만 일정을 구성한다. 스트레스는 용돈만으로 관리 가능하다.
집안일을 15회 구성하여 성품 100, 청소세탁 96 이상을 만든다. 매달 집안일만 가득 채워서 끝내지 말고 교회를 섞어서 스케줄을 짜면 높은 값을 쉽게 뽑을 수 있다.
첫 서부에서 마지막 2개 상자를 못 먹은 경우, 이후 서부에서 필히 나머지를 정리한다. 주의사항은 3차 행상인 방문을 막기 위해 소지금을 5000G 이상 만들지 않는 것이다.
8월 31일이 되었을 때, 요리가 80 이상 되었을 것이다. 이 세이브는 수확제가 끝나기 전까지 덮지 않도록 한다.
3 교회 또는 2 교회 1 서부를 갔다 온다. 9월 30일이 되면 잡화점에 가서 인형을 잔뜩 사서 감수성을 올린다. 요리 상황에 따라 감수성이 100~130정도 되도록 사고 요리대회에 도전한다. 우승을 못하면 인형을 더 사거나 세이브/로드를 하면서 계속 도전한다. 그러나 점수 차가 터무니 없으면 8월 31로 돌아가야 한다.
상인을 친 경우에는 위 상황이 잘 나오지는 않지만, 돈이 부족하거나 요리가 너무 낮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약간 손해가 있지만, 2가지 대응책을 9월 스케줄에 처방할 수 있다.
- 산 바캉스를 편성하여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감수성을 챙긴다.
- 인형을 6개 이상 사서 남부 무사수행을 1번 편성한다. 남부의 상자로 돈을 보충하면서 다과회로 요리를 올린다.
11세
동부를 풀코스로 돌면서 예술, 요리, 마법능력, 매력을 올린다. 자신의 소지금에 맞게 예법을 적당히 배우고 미술은 4회차에서 그림을 완성한 후 끊는다. 남는 일정은 교회로 때운다.
상금으로 무기점에 가서 '철 갑옷'을 구입한다. 장착/해제하면 전투기술을 15로 유지할 수 있다.
11월과 12월은 교회, 서부, 예법, 미술을 조합하여 적절한 스케줄을 실행한다. 예법이 올랐다면 슬슬 성에 가서 근위기사를 만나준다.
12월이 끝나면 '정령의 반지' 후속 이벤트가 발생한다. 감수성을 100 받아서 200을 넘기게 되고, 매력이 100을 넘겨 동부를 풀코스로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소지금도 2000G 늘어 3차 행상인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안 나오게 억제하는 게 좋다. 잡화점의 책을 약간 사거나 교육비로 사용해서 조절할 수 있다.
1월 스케줄 전에 인형을 전부 팔고 동부 초행길에 나선다. 이곳에서 중요한 점은 '요정의 댄스파티'에서 얻는 예술 수치는 9, 10 이외에 타협하지 않는 것이다. 동부의 이벤트를 빠짐없이 순회하고 돌아오면 꼭 철 갑옷 트릭을 사용해준다.
동부는 이러한 형태로 계속 반복된다. 8일 페이즈가 있으면 최대한 무사수행을 넣어주면 좋다.
서부는 일단 중단하고 동부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고양이의 눈'을 얻은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서부를 간다.
스케줄은 교회, 동부, 서부, 예법, 미술을 조합하는 형태로 계속 진행한다.
동부 이벤트로 예술을 올리다가 그림 점수가 96점을 넘을 수 있게 되면 꼭 4회차 미술을 해서 그림을 그려내야 한다. 그림을 완성하면 미술학원은 끊는다.
예법은 미술 4회를 할 돈을 제외하고 배워준다. 아직 돈이 충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많이 했다가는 작품을 못 그리는 참사가 생갈 수 있으니 주의한다. 상황마다 다르곘으나 5~6회 정도 가능하다.
근위기사 인맥이 끝나면 장군을 만나준다.
수확제는 왕국 예술제에 참가하여 '강림하는 천사'를 출품한다. 앞으로 모든 수확제는 이것만 한다.
12~13세
동부를 계속 돌다가 마력이 적당히 늘면 서부를 적절히 조합하여 진행한다. 동부를 졸업하면 남부로 이동하여 예술, 요리, 매력을 채워나간다. 11세에 하던 예법은 12세에 마무리 짓는다. 남은 일정은 교회를 간다.
돈 부족으로 남았던 예법을 마저 한다. 총 8회를 하여 예의범절 100 만들면 된다.
취향에 따라 마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상술된 교육-마법 부분을 참고한다.
무사수행은 동부 위주로 하다가 '자이언트 크로우'를 잡을 수 있게 되면 서부를 적당히 조합해 준다. 동부는 요리가 780 넘어가는 경우 현상범을 처리하고 졸업한다. 졸업 직후 '철제 장검'을 구입하여 '철 갑옷'과 같이 장착/해제하여 전투기술을 17로 만들고 둘 다 팔아버린다. 또한 '양손 철검'도 같은 트릭을 사용하여 방어력 4를 만들고 팔아버린다.
일정은 교회, 동부, 서부로 구성하여 진행하다가 동부를 졸업하면 교회, 서부, 남부로 변경한다.
서부에서 '자이언트 크로우'를 잡을 수 있게 되면, 갈 때마다 '고대의 우유' 1개 이상은 얻어줘야 체중 관리가 된다. 기품 750~800이 되면 마왕에게 근력을 받기 시작한다.
교회는 네 번째 수확제 직전에 도덕성이 630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시점에 630이면 교회 졸업 조건이다. 도덕성이 초과했다면 보모를 응급처방하거나 가정교사에서 모성을 좀 더 뽑아내어 횟수를 줄여야 한다.
위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8일 페이즈에 꾸준히 무사수행을 보내고, 한 달에 두 번 보내기도 필요하다. 교회 사용량을 줄이지 못하면 13세 후반 일정이 힘들어지고,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13세 수확제 전까지 후궁과 국왕을 제외한 모든 인맥을 채운다.
14세
주점 아르바이트로 화술 100을 만든다. 나머지 일정은 서부, 남부, 교회 or 가정교사를 한다.
교회를 졸업했거나 거의 소진하여 스케줄 짜기가 매우 까다롭다. 교회의 역할은 가정교사가 대체한다. 히든 스탯인 모성도 신경 써야 하니 가정교사는 9일, 10일 페이즈에 넣는 것이 좋다. 아르바이트가 실패해도 능력치는 똑같이 오른다. 그래도 찝찝하면 가정교사 부분을 참고한다.
주점은 페이즈당 화술 6~7을 올려서 15회로 100을 채운다. 8~10개월에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점을 졸업하면 반드시 보유한 책을 전부 팔고 지능을 올리기 시작해야 한다.
서부에서는 근력을 받다가 주점이 끝나면 지능을 좀 받은 후 다시 근력을 올린다.
남부는 주점과 가정교사로 오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용도로 잘 활용해야 한다.
교회가 남았다면 매달 오르는 도덕성 3과 가정교사로 오를 총 도덕성 약 225를 계산하여 졸업한다.
14세에는 어떠한 교육도 시키면 안된다. 라이벌이 붙으면 아버지와의 관계가 문제가 된다.
화술이 40 이상 되면 왕자를 제외하고는 광대만 만난다.
15~16세
신학을 시작할 수 있다. 나머지는 서부, 남부, 가정교사를 하던 대로 하면서 스펙을 맞춰나간다.
15~17세는 명확히 구분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일찍 시작하거나 끝내도 되고 마지막까지 끌고 가도 된다.
서부는 근력을 마무리 짓고 지능을 올린다. 신학으로도 지능이 오르기 때문에 마왕 이벤트와 신학을 병행한다. 신앙 수치를 고려하면서 지능을 올려야 한다. 지능은 책으로 때우거나 시문학으로 보충할 수도 있으므로 999를 만들지 말고 30~80정도의 여유를 남기는 것이 좋다.
성에서는 후궁과 광대를 꾸준히 만나준다. 광대는 21회 만나면 다음 달 떠나는데, 조금 더 붙잡는 고급 팁이 있다. 떠나기 전에 집에 찾아오는데, 몇몇 이벤트가 발생하면 못 온다. 현상범을 잡아서 관리가 나오는 것과 계절 이벤트가 이에 해당한다. 남부와 북부 현상범, 폭염 및 한파 이벤트를 한 달 간격으로 발생시켜서 감수성을 더 뽑아낼 수 있다.
17세
하던 작업을 계속하면서 매력이 충분해지면 남부의 현상범을 처리하고 격투술을 시작한다. 전투기술이 적당히 차면 길거리 전투로 전사평가를 채운다. 각 스탯의 최대치에 도달하면 슬슬 하나씩 졸업하고 자잘하게 남은 부분을 어떻게 완결할지 결정한다.
격투술은 9~10회 하면 전투기술 100을 넘길 수 있다. 7회차 부터 진행되는 중급에서는 방어력을 6~7 뽑아내면 된다.
약간의 지능, 기품, 감수성, 방어력을 제외하고 마무리가 되었을 것이다.
지능, 기품, 감수성은 시문학으로 보완하거나 잡화점 소지 아이템으로 메워도 된다. 상황에 따라 마왕 이벤트와 '인어의 눈물'을 활용할 수도 있다.
방어력은 장비와 '칠흑의 비늘'로 100을 만들거나 격투술을 꾸준히 할 수도 있다.
인맥은 후궁과 광대를 끝내고, 운명의 날로부터 최소 3개월 전에는 전사평가를 999로 만든 후 국왕을 만나준다. 귀찮다고 미뤘다가 인맥을 실패할 수 있다.
마지막에 스트레스가 0이 되도록 하기 위해 남부(or 동부)를 갔다 오면 좋다.
운명의 날이 오면 마을 교회에 가서 기부를 하여 업보를 0으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장비와 의상을 입고 잡화점 아이템으로 부족한 부분을 메꾸면 모든 과정이 종료된다.
중간에 왕자를 만나는 것을 잊지 않았다면 여왕+왕자와의 결혼으로 1999점을 달성할 것이다. 그런데 가끔 여왕이 아닌 광대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예술과 요리는 상태창과 다르게 1000이 넘어가는 것을 엔딩에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보이는 값에서 반드시 요리가 예술을 넘어야 한다. 이것을 고려하여 마지막에 남부 대신 동부를 간다거나, 특정 이벤트를 통과하는 등 조건을 맞춰야 여왕이 된다.
기능치 중 예술이 가장 높은 상태에서 '왕가의 비파'를 소지하고, 화술 80 이상이면 광대가 된다.
이 공략은 작년 8월에 작성했던 것을 리뉴얼한 자료이다.
이상으로 공략을 마친다.
0 comments